자녀의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 자녀가 다양한 측면으로 사고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필요가 있다. 이에 창의성을 길러주는 다양한 사고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브레인 스토밍
이는 뇌에 폭풍을 일으킨다는 의미로 주제나 문제해결을 위하여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여러 사람이 함께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는 아이디어의 평가를 유보한 채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법으로, 집단을 효과를 살리면서도 자유분방하게 사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참여자들 간에 서로 연쇄반응적으로 아이디어를 유발하게 됨으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데 활용할 수 있다.
2. 속성열거
이는 제품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것으로 사물의 속성을 열거하고 어떻게 기능을 개선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사고기법이다. 개선 대상을 명사적, 형용사적, 동서적 특성으로 나누어 깊이있게 분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낼 수 있다. 자녀들에게 친숙한 사물의 모양, 크기, 색깔 특성 등의 중요한 속성을 중심으로 관찰하게 하고 새로운 방법이나 용도 등을 생각해보게 할 수 있다.
3. 강제 결합법
겉으로는 관련성이 전혀 없어보이는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아이디어를 강제로 연결시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보는 기법이다. 전혀 관련없는 두 사물을 연결시킴으로써 의외의 사고를 이끌어 낼 수 있다.
4. PMI
이는 대상의 긍정적인 측면, 부정적인 측면, 흥미로운 점에 대해 다각적 측면에서 생각하고 문제를 분석, 평가함으로써 보다 더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을 때 활용할 수 있다. 이로써 문제에 대해 충동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막고 시야를 넓혀주며 열린 마음을 갖게 해주는 기법이다.
5. 스캠퍼 (SCAMPER)
스캠퍼는 대체, 결합, 응용, 변형, 다른 용도, 제거, 뒤집기, 재배열의 영어 단어 첫 철자를 의미한다. 이 방법은 기존의 것에 대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질문을 통해 고정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서 다각적인 측면에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데 활용된다.
6. 납작한 나의 여행
'Flat Stanley'라는 이야기책의 내용과 주인공 납작이를 활용하는 활동으로, 납작이 인형을 활용함으로써 자녀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자녀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어 납작이 여행의 목적과 일정을 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7. 육색사고모자
여섯 가지 각기 다른 색의 모자를 쓰고 모자 색깔이 의미하는 유형의 사고를 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획이나 아이디어 발상 등에 활용되는 사고기법이다. 흰색모자는 정보적, 빨간 모자는 직관적이고 감정적이며 , 노란 모자는 논리이고 긍정적, 검은 모자는 논리적이로 부정적, 초록모자는 창의적, 파란모자는 사고 과정을 통제하는 사회자와 같은 역할을 한다. 이 활동을 할 때는 색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도록 사고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며 처음 활동을 할 때는 모자의 수를 줄여서 시작하고, 점차 모자의 수를 늘려가서 활동해보도록 한다.
8. 4개 축사고
시간, 공간, 인물, 주제의 축으로 사고 과정을 범주화하여 경험이나 습관을 벗어나 나양하고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하는 기법이다. 이는 정해진 순서나 단계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 아니므로 자유롭게 사고하고 표현하도록 하며,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가 제공되어야 한다.
9. 형태 분석
주어진 문제의 속성 중 두가지를 선택하여 각각을 가로축과 세로축에 놓고, 가로축과 세로축의 속성을 새롭게 결합해 봄으로써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하게 하는 방법이다.
10. 마인드맴
마음 속의 생각을 써보거나 그림으로 그려보는 활동으로 무언가 생각날 때 메모하는 것에서 확장된 개인적인 브레인스토밍이라고 할 수 있다. 머릿 속에 떠오르는 것을 그림, 단어, 문장, 기호, 상징 등으로 마음껏 종이에 옮겨보는 것이 중요하며, 핵심단어나 주제를 색깔이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마음 속의 생각을 시작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11. 두 줄 생각
일상에서 겪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두 줄로 표현해 봄으로써, 언어의 유창성과 융통성을 기를 수 있으며, 연상력을 높이고 효과적으로 독창적인 생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때 엉뚱한 낱말이나 관련성이 적어보이는 낱말을 제안 하더라도 격려하고, 적은 글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게시하여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12. 아이디어 목마
다른 사람의 경험이나 아이디어를 기초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더 나은 것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는 활동이다. 일종의 창조적 모방 활동으로 다른 사람의 좋은 아이디어나 결과물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사고의 공유와 협조를 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시의 특정부분 바꾸어 보기, 동화장면을 바꾸어 지어보기 등이 있다.
13. 생각 이어나가기
인간의 사고는 방향을 가지고 있고 확장될 수 있다고 가정하여 사고의 방향을 바꾸고 끊임없이 확장시켜보는 활동이다. 이야기를 듣고 순서를 떠올리며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보기, 인물의 모습을 상상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기, 이야기 장면을 더 자세하게 상상하기, 다음에 이어질 이야기 상상하기, 뒷 이야기 꾸미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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